1.알고리즘의 어원
9세기 페르시아엔 아부자파 모하메드 이븐 무사 알 콰리지미 라는 긴 이름의 사람이 살았다. 이사람은 수학, 천문학, 지리학까지 섭렵한 당시의 최대 과학자였다. 긴 이름 끝의 '알 콰리지미'는 '콰라즘 마을에서 온' 이라는 뜻이다.
인류 문명을 이렇게 발전시킨 놀라운 오늘날의 숫자! 간결하고도 쉬운 연산 기법을 통칭하는 이 알고리즘은 20세기
컴퓨터가 등장하며 '알고리즘적 사고' 는 빛을 발하게 된다.
컴퓨터를 움직이는 프로그램은 모두 정교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고있다.
알콰라지미는 그리스와 인도의 다양한 지식을 종합해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산수와 대수를 발명했다. 또, 우리가 알고 있는 산술에 대한 책을 집필하여 이것을 아랍인과 유럽인에게 소개하였다. 유럽에서는 알 콰라지미가 전파한 대수를 '아라비아 수' 또는 '콰라즘에서 온 사람이 가르쳐준 수 (알 콰리즘)'라고 부르게 된다. 여기서 '알 콰라즘' 이 변하고 '알고리즘'이 되었다.
2.알고리즘이란 무엇일까?
우리는 누구나 일상샐활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을 접하게 된다. 알고리즘은 우리가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그 절차를 알기 쉽도록 기술하는 노리적인 절차과정을 의미한다.
예를들어 음료수를 뽑아 마시고 싶을때 우리는 어떤 행동을 할까?
'화폐 넣기 > 음료수 선택> 선택한 음료수 받기 > 잔돈이 있을 땐, 잔동받기'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원하는 음료수를 뽑아서 마실 수 있게 된다. 이렇게 방법을 나열하느 것을 알고리즘이라고 한다. 간단히 말해 알고리즘이란, 어떤 일을 해결하려는 방법 및 절차다.
3.알고리즘의 특성
1).입력 : 자료가 외부에서 제공될 수 있다.
2).출력 : 문제가 처리되면 반드시 하나 이상의 결괏값이 나와야 한다.
3).명확성 : 알고리즘의 각 단계는 무엇을 하기위한 것인지 명확하게 정의되어야 한다.
4).유한성 : 알고리즘의 명령어대로 수행했을때 주어진 값이 처리된 후 종료되어야 한다.
5).효과성 : 알고리즘은 효율적일수록 가치가 높다. 시간적, 공간적 효율성을 가져야 한다.
'CS > 자료구조+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자료구조] 큐, 스택(Queue , stack) (0) | 2019.10.14 |
---|